NEWS
NEWS
[BLOG] 친환경은 비용인가?
2019-04-02
제가 올가니칸들에게 보낸 메모입니다. 올가니카의 핵심 가치가 담겨 있어 여러분께도 소개합니다. 

HDC_2278_1000_600.jpg올가니카의 존재이유는 건강과 환경을 위한 음식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환경은 건강 못지않게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러나 환경을 위한 노력은 다소 동떨어진 이슈라는 인식과 비용이 증가한다는 우려 속에 뒷전으로 밀리기 쉽습니다. 

올가니카는 지난 해 모든 저스트주스 용기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회사가 어려웠던 때 상대적으로 비싼 친환경 용기를 도입하는 것은 어려운 결단이었지만, 우리는 1년에 걸친 준비를 통해 올해 초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공교롭게도 같은 시점, 저스트주스의 주고객인 S사는 플라스틱 용기 제품을 매장에서 퇴출한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선제적으로 친환경 용기 도입을 준비한 올가니카는 그 위험을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는 이달부터 마트 등에서 비닐백과 재활용이 어려운 UV코팅 쇼핑백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올가니카는 이미 1년 전 코팅백을 종이백으로 전면 교체했습니다. 또한 배송에 필요한 부자재의 친환경 전환을 위해 아이스팩을 대체했고, 스티로폼과 비닐 에어캡까지 종이 제품으로 교체 중입니다. 올가니카는 이 같은 자발적, 선제적 노력을 통해 핵심가치의 구현은 물론, 제품 퇴출의 리스크를 모면하고 충분한 교체 기간을 둬 재고 손실까지 최소화하는 실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손해보지 않는 가치를 지키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실천의 의지는 가치가 이익에 반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가니카는 가치 위에 설립된 기업이며, 나아가 가치가 수익을 창출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 손실에도 불구하고 가치 중심의 결단을 내렸고, 이는 건강과 환경에 해로운 제품들이 급속히 퇴출되는 시장 환경에서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회사에 구체적 실익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친환경 부자재.jpg아직 갈 길은 멉니다. 첫째, 포장과 배송에 필요한 모든 부자재를 친환경 재질로 전환해야 합니다. 둘째, 원재료를 친환경 유기농으로 대체하는 노력을 전개해야 합니다. 셋째, 관행개선과 설비투자를 통해 공장의 음식물쓰레기와 탄소배출량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물론 친환경 재료를 확보하고 비용을 억제해야 하는 난관이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언젠가 해야 할 일입니다. 후일로 미루지 말고 우선순위와 데드라인을 정해 치열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저는 경영진과 함께 매일 가치와 실리 사이에서 많은 결정을 내립니다. 착즙한 과즙 대신 농축액을 쓰고, 유럽산 대신 중국산 원재료를 쓰고, 회사차량으로 하이브리드차 대신 휘발유차를 쓰면 당장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가치 중심의 선택을 내리는 이유는 그것이 단지 옳기 때문이 아니라 더 큰 이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올가니칸 여러분 모두 동의하리라 믿습니다. 그것이 제가 여러분을 택한 이유이자 여러분이 올가니카를 택한 중요한 이유입니다.
 
 
목록